본문 바로가기
  • 조지아 Khareba Wine 동굴 와인 저장고
  • 여기는 '술이 인생인지, 인생이 술인지' 가끔 진지하게(?) 고민하는 주당들의 비밀 아지트! 술잔을 부딪치며 세상을 배우고 나를 발견하며… 가끔 필름도 끊… 아니, 소중한 추억을
✍️ 취중진담 다이어리

'폭싹 속았수다' 덕분에 우리 술, 술술 팔릴까?

by 술이 술술 2025. 4. 20.
반응형


'폭싹 속았수다' 덕분에 우리 술, 술술 팔릴까?

드라마 하나가 술 시장을 흔든다?! '폭싹 속았수다'의 힘, 한번 알아볼까요?

 

'폭싹 속았수다'가 뭐길래, 우리 술을 들썩이게 할까?

 
요즘 '애순이'와 '관식이' 모르면 완전 옛날 사람이래요! 넷플릭스 드라마 '폭싹 속았수다' 모르는 사람 없죠? 드라마에 나오는 장면들이 숏폼 영상으로도 엄청 인기잖아요. 넷플릭스에서 비영어 TV쇼 중 시청률 1위 찍었다는 사실! 한국 드라마의 힘, 대단하죠? 한국적인 색깔이 강해서 해외에서 안 통할 거라는 예상을 완벽하게 뒤집어 버렸대요.
그런데 이 드라마, 주류 회사들을 설레게 한다는데요? 왜냐고요? 드라마에 나오는 술들이 PPL 없이 시대상을 그대로 보여주기 때문이래요. 1960년대부터 IMF 시절까지, 다양한 술들이 자연스럽게 등장하거든요. 주류 회사들은 광고비 한 푼 안 들이고 톡톡한 홍보 효과를 누리는 셈이죠. PPL이 없다는 점이 오히려 더 큰 매력으로 다가오는 것 같아요.

 

드라마에 어떤 술들이 나왔길래? 다이아몬드 소주부터 금복주, OB라거까지!

 
그럼 드라마에는 어떤 술들이 나왔을까요? 1968년 부산을 배경으로 한 장면, 기억나세요? 거기에는 '다이야 소주'가 등장해요. 애순이랑 관식이가 몰래 도망갔을 때, 여관 주인이 "부산 인심 최고지예?" 하면서 줬던 바로 그 소주! 다이야 소주는 부산에서 제일 오래된 소주라고 하니, 역사가 깊죠? 부산 사람들의 소울푸드 같은 존재일 것 같아요.
1993년에는 온 가족이 치킨에 금복주 마시는 장면! 금복주는 1957년에 대구에서 시작된 향토 기업이래요. 1975년에는 금복주가 너무 잘 나가서 회사 이름까지 금복주로 바꿨대요! 이 정도면 금복주, 대구의 자부심이라고 할 수 있겠죠? 맥주로는 하이트맥주랑 OB라거가 나오는데, IMF 시절이 배경이에요. 은명이 부인이 속상해하면서 OB라거를 찾고, 금명이가 창업 결심하는 장면에서 하이트맥주가 딱!

 

왜 '폭싹 속았수다'가 주류 시장에 활력을 불어넣을 거라고 기대하는 걸까?

지역 주류업계 관계자분들의 이야기가 흥미로워요. 애향심으로 지역 소주 찾는 사람이 줄어서, '처음처럼'이랑 '참이슬'이 시장을 거의 다 차지하고 있대요. 이런 상황에서 '폭싹 속았수다' 인기는 진짜 단비 같은 소식인 거죠. 유통업계에서는 이번 드라마가 '별에서 온 그대'처럼 될 거라고 기대하고 있대요. '별그대' 덕분에 중국에서 치맥 열풍이 불었잖아요. 이번에는 우리 술이 그 주인공이 될 수 있을까요?

 

우리 술도 '별그대' 치맥처럼 해외에서 빵 뜰 수 있을까?

 
그럼 우리 소주, 맥주도 '별그대' 치맥처럼 해외에서 빵 뜰 수 있을까요? 교민 시장을 넘어서, 진짜 해외 시장에서 성공할 수 있을지 궁금해져요. 삼양식품 불닭볶음면처럼, 우리 술도 세계적인 인기 상품이 될 수 있을까요? 드라마 성공이 침체된 주류 시장에 활력을 불어넣고, 한국 술 문화의 세계화에 도움이 될 수 있을지 지켜봐야겠어요.

 

IMF 시대 맥주 시장은 어땠을까? OB맥주 vs 하이트맥주!

드라마에 OB라거랑 하이트맥주 같이 나오는 거 보고, 당시 분위기 제대로 살렸다는 평이 많대요. IMF 외환위기 때문에 맥주 시장이 완전 재편됐거든요. 원래는 3강 체제였는데, OB맥주랑 하이트맥주 2강 체제로 바뀌었대요. OB맥주가 진로쿠어스맥주를 인수하면서, 두 회사가 시장 점유율 1위 놓고 엄청 싸웠다고 하네요. 드라마 보면서 맥주 역사 공부도 하는 기분!

 

 

폭싹 속았수다' 효과, 어디까지 갈까?

 
'폭싹 속았수다' 인기가 어디까지 갈까요? 드라마에 나온 우리 술들, 해외에서도 사랑받을 수 있을까요? 앞으로 주류 시장이 어떻게 바뀔지, 정말 궁금해지네요! '폭싹 속았수다'가 만들어낼 술 시장의 미래, 함께 기대해 봐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