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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끼소주, 뉴욕 한식당에서의 인기
**토끼소주(Tokki Soju)**는 미국 뉴욕에서 탄생한 프리미엄 증류식 소주로, 현지 한식당과 한인 사회를 중심으로 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인기 배경
- 토끼소주는 2016년 미국인 브랜 힐(Bran Hill)이 한국 전통 방식으로 뉴욕 브루클린에서 처음 선보인 소주입니다. 그는 한국 전통주에 매료되어 직접 한국 양조장을 방문하며 노하우를 익혔고, 뉴욕에서 한식당에 어울리는 고급 소주를 만들고자 토끼소주를 출시했습니다125.
- 뉴욕의 한식당, 특히 미쉐린 2스타 레스토랑 ‘정식당’을 비롯해 ‘한잔’, ‘오이지’, ‘소주 하우스’ 등 20여 곳이 넘는 고급 한식 레스토랑에서 토끼소주를 판매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토끼소주는 한인 사회뿐만 아니라 현지 미국인들에게도 점차 알려지며 인기를 얻었습니다1.
- 한때 뉴욕 여행자들 사이에서 ‘귀국 선물’로 토끼소주를 사오는 것이 유행할 정도로 현지에서 화제가 되었고, 현재도 뉴욕 내 100여 곳의 음식점에서 판매되고 있습니다1.

인기 요인
- 고급화된 한식 트렌드와 어울림: 2010년대 중반부터 뉴욕에서 한식의 고급화 바람이 불면서, 기존의 희석식 소주 대신 증류식 프리미엄 소주인 토끼소주가 한식 레스토랑의 주류 메뉴로 자리 잡았습니다. 이는 한식과 와인 페어링이 일반적이던 당시, 소주가 고급 한식과 어울리는 새로운 주류로 주목받는 계기가 되었습니다15.
- 브랜드 스토리와 디자인: ‘달에 사는 토끼’라는 한국 설화를 모티브로 한 라벨과 스토리텔링, 영어로 된 브랜드 네임, 귀여운 토끼 그림 등은 현지인과 여행객 모두에게 신선하게 다가왔습니다25.
- 맛과 품질: 찹쌀을 사용한 증류식 소주로, 부드럽고 풍부한 향미가 특징입니다. 이는 기존의 희석식 소주와 차별화된 프리미엄 이미지와 맛으로 현지 소비자들에게 어필했습니다146.

영향
- 토끼소주는 뉴욕 한식당에서의 성공을 바탕으로 한국에도 역수입되어 프리미엄 소주 열풍을 이끌고 있으며, MZ세대 등 젊은 층 사이에서도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4.
- 뉴욕 한식당에서의 토끼소주 인기는 한국 전통주가 글로벌 시장에서도 충분히 경쟁력이 있음을 보여주는 사례로 평가받고 있습니다15.

요약:
토끼소주는 뉴욕 한식당에서 고급 한식과 어울리는 프리미엄 소주로 자리 잡으며, 한인 사회와 현지인 모두에게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브랜드 스토리, 고급화된 맛, 한식 트렌드와의 조화가 인기의 주요 요인입니다125.
관련 링크 참고:
- https://brunch.co.kr/@@3fy/1386
- https://buybrand.kr/story/tokki-soju/
- https://blog.naver.com/the_edit_magazine/223718045524
- http://www.enewstoday.co.kr/news/articleView.html?idxno=1594071
- http://weekly.cnbnews.com/news/article.html?no=148436
- https://news.nate.com/view/20220524n08135
- https://www.theneighbor.co.kr/neighbor/view.asp?no=8535&pType=D
- https://blog.naver.com/adidnt_/2228450902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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